PR CENTER
PR CENTER
홍보센터 계양뉴스

계양뉴스

게시판 쓰기
제목
[수출 카라반]구미산단입주기업…“중견기업, 해외 전시회 참가시 중소기업과 동등한 지원해달라”
작성자 KYPC 작성일 2016-03-23
[수출 카라반]구미산단입주기업…“중견기업, 해외 전시회 참가시 중소기업과 동등한 지원해달라”
2016-03-23
50da29504c515c6181f74b831eec0e1d_1459212

50da29504c515c6181f74b831eec0e1d_1459212
(사진)주형환(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3일 경북 구미시 산업단지공단 대경본부 컨퍼런스룸서 열린 ‘구미산단 입주기업 최고경영자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정부가 수출 기업 현장을 찾아가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돌입한 첫날인 23일 중소 기업들은 해외 진출을 가로막는 각종 애로 사항들을 토로하며 지원을 요청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부터 1박 2일간 수출 유관 기관, 금융 기관장들과 함께 반월시화 산업단지를 비롯한 전국 대표 산단 4곳을 방문하는 ‘산업단지수출 카라반’ 행보에 나섰다.

수출 카라반은 기업의 지원 요청을 기다리지 않고 직접 방문해 수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서비스 활동이다. 수출 부진 타개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지원단을 꾸려 산업 현장을 방문하고 애로를 청취하는 것이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김영학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 임채운 중소기업진흥공사이사장, 강남훈 산업단지공단 이사장, 권선주 기업은행 은행장도 간담회에 자리했다. 주 장관은 반월시화에 이어 이날 오후 기계·전자산업 수출전초 기지인 구미 국가산단을 찾았다.

구미 산단지역본부 1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구미산단 입주기업 최고경영자간담회’에서 자동차부품 업체인 계양정밀 정병기 회장은 “코트라 등 정부 지원에 힘입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 미국과 중국 등으로 진출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면서 “쉽게 넘볼 수 없는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생각했지만 기술 유출 우려를 완전히 떨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 기술이 중국으로 쉽게 흘러가는 상황이라 관련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지 업체 대표 B씨는 “연간 수출액이 800만 달러 수준인 초보 기업”이라며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전시회를 참가하는 등 마케팅 활동에 주력해야 하는데 수출지원기관인 코트라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문제는 중견 기업과 중소 기업이 동등한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것인데 중견 기업에 대한 개념이 아직 정리가 되지 않아 지원 혜택을 받기 어려운 것”이라며 “해외 전시 참가하려는 우리 같은 중견 기업에게도 중소 기업과 동등한 혜택을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함종오 코트라 부사장은 “수출 비중이 높은 중소기업이라면 해외 전시회 개별관을 마련할 수 있지만 비중이 낮으면 다른 기업과 단체관을 참가하도록 했으나 기업들이 적정선으로 모이지 않아 단체관 개최가 무산되는 경우가 있었다”며“수출 비중에 상관없이 모든 중소기업이 전시 헤택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주영섭 청장은 “중소기업에서 벗어난지 얼마 안 된 초기 중견기업이 중소기업과동등하게 정부의 예산을 활용할 수 있는 법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 장관 등은 24일 방문 예정인 광주첨단 단지에서는 지역대학과의 산학협력을 통한 무역인력 양성 등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화장품과 의약품 등 소비재 기업 소재지인 오송에서는 ‘5대 유망 소비재’를 수출주력 품목으로 키우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카라반 마지막 일정인 오송 행사는 현장 민관합동 수출투자 대책회의 형태로 진행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서 제기된 애로사항 중 개선이 시급한 사안은 현장에서 즉시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며 “즉시 해결이 어렵다면 관계부처 차관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수출투자 대책회의’와 대통령 주재의 ‘무역투자 진흥회의’등을 통해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해럴드경제]

계양정밀

(주)계양정밀 / 대표 : 정병기 / 사업자번호 : 510-81-04104 / 경상북도 김천시 공단4길 63 / TEL . 054-433-5578 / FAX. 054-439-2578 KEYYANG ⓒ 2015 ALL RIGHTS RESERVED. Admin